검색엔진 최적화(SEO) .feat 구글 웹마스터 컨퍼런스

작성자 : 신용준

4월 30일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 서울”에서 주최한 웹마스터 컨퍼런스에 다녀왔다.

200명에 가까운 기업의 웹마스터, 개발자, 기획자들이 모여 발표를 경청하모습에서 이제 한국도 SEO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는것을 느낄 수 있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웹마스터 컨퍼런스에서 들은 내용을 기반으로 SEO에 대해 간단히 짚어보고자 한다.

SEO란?

SEO란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이며, 한국어로는 검색엔진최적화 라는 의미를 갖고있다. 검색엔진최적화란 사용자의 검색에 서비스의 노출을 최적화시키는 행위를 총칭하는 말이다.

1. SEO의 장점

그렇다면 SEO를 했을 때 구체적으로 어떤 장점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1-1. 검색랭킹 상승

검색포털은 검색결과 최상단 자리를 돈을받고 판매하고 있다. 광고를 이용하는 서비스들은 사용자가 클릭할때마다 포털에 비용을 지불하며 그 자리를 유지하고 있는것이다.
광고자리 밑으로는 검색랭킹순으로 결과가 노출되는데 이 랭킹을 결정하는것이 바로 SEO이다.
아울러 광고로 노출되는 결과에는 작게 광고 라는 표시가 남게되는데, 사용자들은 광고라고 표시된 검색결과보다 자연적으로 올라온 검색결과를 더 신뢰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1-2. 정확한 정보 제공

페이지에 들어가기전 검색결과 페이지에서 보다 정확한 정보를 미리보여줄 수 있다. 정확한 미리보기 정보는 사용자에게 신뢰를 심어주고 기업의이미지 상승에 기여할 수 있다고 본다.

2. SEO의 방법

2-1. HTTPS

HTTPS를 설명하기에 앞서 HTTP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자면 Hyper Text Transfer Protocol의 약자로 인터넷에서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프로토콜이다. 도메인 앞에 HTTP라고 명시되어 있으면 데이터를 주고받을때 HTTP라는 규칙에 맞춰서 통신한다는 뜻이다.
과거에 규칙인 HTTP의 문제점은 보안에 취약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암호화를 하지않은 평문 통신이기 때문에 데이터의 도청, 위장, 변조가 가능하며 HTTP사이트는 주의를 요한다는 경고문이 도메인 좌측에 노출되게 된다.
또한 HTTP사이트는 검색엔진이 검색랭킹을 부여할때 상대적으로 낮은점수를 받게된다. 보안에 취약할뿐만 아니라 검색랭킹에도 불리하기 때문에 반드시 HTTPS인증을 받는것이 좋다.
특이하게도 한국의 IT업계는 중요한 데이터를 다루지 않는 웹서비스는 굳이 HTTPS인증을 받지 않아도 된다라는 인식이 있는데 이것은 잘못된 인식이고 모든 웹서비스는 HTTPS인증을 필수적으로 받아야 한다는것이 구글의 설명이였다.

2-2 title 태그

HTML 문서 상단 HEAD태그 안에는 해당 문서에 대한 설명이 정의된다.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태그로 title태그를 꼽을수 있는데 단순히 문서의 제목만 입력하기 보다는 간단한 설명을 첨부하는것이 좋다고 한다.
예)
X => <title>뉴본홀딩스</title>
O => <title>뉴본홀딩스 – 빠른 변화의 흐름속에 흔들리지 않는 동반자가 되어 드리겠습니다</title>

2-3 meta태그 description

구글의 조사에 따르면 과거에 키워드를 검색하던 것에서 자연어검색으로 검색의 패턴이 변화하고 있다고 한다. 예를들어 애슐리의 영업시간이 알고싶을때 “애슐리”로 검색하던 것이 “애슐리 영업시간 알려줘”와 같은 자연어로 검색을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의 이유로는 AI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음성검색보편화를 꼽을 수 있다.
그렇다면 위와 같은 자연어 검색에서 우리는 똑같이 애슐리 메인페이지를 검색결과로 노출해주면 되는것일까? 그렇지 않다. 앞으로는 각페이지별로 정확한 description을 사용하여 검색자가 원하는 페이지를 검색결과 상단에 노출하려는 노력이 필요할것이다.

2-4 로딩시간 단축

마찬가지로 구글에서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사용자가 웹페이지에 처음 접속했을때 로딩시간이 3초이상이면 페이지 방문을 포기하는 비율이 53%라고 한다. 이는 SEO와는 무관해 보일 수 있지만 사용자가 페이지를 꺼버린다면 검색랭킹이 무슨 소용일까 싶어서 내용에 추가하였다. 페이지 로딩을 지연시키는 이유로는 대용량 이미지, 최적화 되지 않은 코드등을 꼽을수 있으며 되도록 정보전달은 이미지보다는 텍스트로 하는것이 좋다. 구글에서는 페이지 속도를 향상시키는 라이브러리 AMP를 권장하였다.
“AMP란 웹 페이지를 강력하고 부드럽고 거의 즉시 로딩 되도록 만들 수 있도록 하는 오픈소스 라이브러리” 라고 구글에서 설명하고 있지만 국내에서 사용사례는 아직까진 적은편이며 개발간에 제한되는 기능이 많아 내부 프로젝트 도입여부는 아직 미지수이다.

2-5 robots.txt

robots.txt 파일은 검색 엔진 크롤러에서 사이트에 요청할 수 있거나 요청할 수 없는 페이지 또는 파일을 크롤러에 지시하는 파일이다. 주로 사이트의 크롤러 트래픽을 관리하는데 사용되며 사이트맵의 위치를 크롤러에게 명시해주는 역할도 한다.
한국은 전통적으로 굉장히 특이하게 검색과 보안을 같다고 생각해서 로봇접근을 막는 경우가 있다. 라고 구글의 관계자가 말하였고 올바른 robots.txt파일 사용을 당부하였다. 자세한 설명은 robots.txt 사용법 을 참고 바람.

2-6 시맨틱한 URL과 파일명

URL과 파일명은 그 자체만으로 검색키워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의미가 있는 이름을 부여하는것이 검색결과에 높은 위치를 차지하도록 도와준다.
이미지 이름의 경우 main_visual_01.jpg 보다는 responsive_web_design.jpg 이런식으로 주는것이 좋고 URL은 /cate_01/sub_01.html 보다는 /company/introduce.html 처럼 사용하는것이 좋다.

2-7 link태그 canonical

쇼핑몰같은 사이트를 개발하다보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url에 매개변수가 복잡하게 들어갈 때가있다.

이런경우 link태그의 canonical 속성을 사용하여 매개변수가 없는 표준 URL을 정의내려 봇에게 알려줄 수 있다.
ex) <link rel=”canonical” href=”대표url”>

3. 마치며

그날 발표를 하셨던 “사람인 SEO담당자 문태성”님 말씀을 빌려보자면
SEO작업은 단기성과보다는 장기적인 개선작업의 누적으로 성과가 창출된다. SEO를 통해 결과를 얻고 싶다면 끈기와 인내를 갖고 시작할것을 권한다. 오늘도 SEO를 고민하는 모든 웹마스터들에게 격려를 보내며 마치겠다.

+ 점심은 무료제공이라고 해서 기대 안했었는데 출장뷔페가 와서 행복했다.
역시구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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